본문 바로가기
게임& 리뷰

게임리뷰 Coffee Talk 커피토크, 커톡 ㅋㅋ

by mammamia 2020. 7. 3.
반응형

엘프, 늑대인간등 판타지 요소가 들어가있음에도, 현실적인 문제들이 잘 섞여있는 작품입니다. 도트로 찍어 레트로풍 느낌이 강하고, 스토리도 재밌는 편입니다.

커피토크

다만, 제가 기대했던거랑은 조금 다른 느낌이 드네요. 커피를 내온다고 해서 말 그대로 커피를 간단하게나마

만드는 건줄 알았는데 그건 아니고 말 그대로 아이템 조합하듯식이었고, 인물들의 대화에 특별한 선택지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플레이어가 하는 일이라곤 인물들의 대화를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하고, 커피를 조합하는 것뿐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게임이 조금 심심합니다.

 

또한, 커피 제작에 특별한 힌트가 없다보니, 제작도 좀 어려운 편이고..본래부터 대화, 스토리 위주의 플레이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재밌게 플레이하시겠지만, 저처럼 스토리에 플레이어가 개입하길 원하는 게이머들에겐 추천하지 않습니다.


특히 커피에 따라 스토리 분기있는 건 좀...재료에 대한 특별한 힌트없이 말 그대로 이것저것 시도하면서 알아가는 게 번거롭게 느껴졌습니다.

 

동류 게임인 발할라 느낌을 지울 수 없어서 자주 비교하게 되는데 커피톡이 발할라보다는 조금 부족한 느낌이 없잖아 있었습니다.


약간은 단조롭게 느껴질 수 있는 비주얼 노블 장르 특성상 좀 더 매력적인 세계관이나 스토리, 작품의 텐션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연출 변화 등이 필요했을 텐데 커피톡은 발할라에 비해 그런 부분들이 많이 부족했습니다.


그리고 내용 면에서도 차이가 꽤 나는데, 비교적 일상적인 주제의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중간중간 무심한 듯 적절히 무거운 주제의 이야기가 드러나고,

 

플레이어가 이에 대해 자의적으로 생각해볼 텀을 주는 센스있는 스토리 구성의 발할라와는 다르게 커피톡은 인종 간 차이나 동성애 같은 사회적 이슈들을 조금은 편파적으로, 과하게 노출시키는 바람에 주제에 대해 생각해보기도, 정체성이 희미한 작품으로의 몰입도 더 어려웠습니다.


또한 발할라와 마찬가지로 게임의 결말에 음료가 영향을 주는 시스템이 있는데, 직관적이고 간단한 발할라의 조주시스템과는 다르게 커피톡은 스토리, 무한모드에서 초회 플레이 시 오로지 손님의 요구사항을 듣고 재료를 추리해서 음료를 만들어야 했는데,


이 제조 시스템이 또 하루 중 5번 음료를 버리면 6번째부터는 버리지 못하고 바로 서빙이 되는 등 쓸데없이 깐깐해서 불편하기도 했습니다.


3가지 재료의 배치순서에 따라서도 완성되는 음료가 다르다 보니 뭘 만들어야 할진 알겠는데, 알 수 없는 재료 순서 때문에 몇 번 실패하고 나니 버리기 횟수가 다해 정작 원하는 음료를 만들 수가 없는 기이한 현상이 자주 일어났습니다.


당연히 이러한 결점들은 몰입에 크게 방해가 돼기도 했습니다. 물론 위 내용은 어디까지나 발할라와 비교해 보았을 때의 이야기고 커피톡 자체만 본다면 또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배경음악과 도트 그래픽 특유의 느낌, 색감이 따듯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비주얼 노블에서 비주얼 부분은 나름 출중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토리나 시스템도 발할라 이후에 발매된 작품이라 비교되는 것뿐 못 해먹을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단지 발할라보다 늦게 출시되었음에도 왜 오히려 결점이 많이 보이는 작품이냐는 것이 문제인 것 같아요.


결론적으로 커피톡은 게임이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읽고 생각을 갖거나 스토리와 세계관을 즐기는 것 보다는
게임의 로-파이 브금과 도트 그래픽의 따듯한 분위기를 즐기기 위해 구매하는 걸 추천합니다.


추가로 이미 발할라를 먼저 플레이해 보았다면 커피톡 구매는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만, 세일하거나, 무료로 풀릴때는 반드시 해보시기 바랍니다. 몇천원의 값어치는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만약 두 작품을 다 해보고 싶다면 커피톡을 먼저 플레이하는걸 추천합니다. ㅎㅎ

 

 

스팀 가족공유 이제 동시에 게임도 가능해졌습니다.

스팀 가족공유 알고 계신 분도 계시겠지만 모르고 계신 분도 계셨을 테고요. 근데 이번에 스팀 가족공유가 저번보다 훨씬 좋게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가족이나 아주 친한 친구끼리는 정말 서로

mangami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