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의가 계속되면 둘리가 되는 경우가 거의 99%의 확률로 이루어집니다. 이것이 왜 이런 것인지는 우리가 심리학적으로 살펴볼 수 있지만, 사실 그러기엔 무의미한 이유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첫째로 상대방을 바꿀 수 없기 때문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지금 이 글을 읽는 당신은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하게 되면 바로 그 사람말을 따라서 평생 쌓아온 습관을 버리고 바로 변화되나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인간은 본래 원래의 습성대로 하려는 쪽으로 강하게 휘어져 있습니다.
이걸 바로잡겠다고 하다가는 싸움만 나거나, 싸움이 일어나지 않더라도 굉장히 에너지만 소비하게 되는 경우가 99%입니다. 호의를 베푸는 이유도 상대방을 나에게 유리한쪽으로 변화시킬려는 의도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거든요.
무언가 목적 달성을 위한 의미도 약간은 포함되어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호의만으로는 상대방을 변화시킬 수 없어요. 처음엔 하나 둘 셋넷... 호의를 베풀다 보면 상대방은 그것을 너무 당연하게 여깁니다.
문제는 당연하게 여기는거까지만해도 참을만합니다 (화나긴 합니다만 그래도 넘어갈 수 있는 문제예요) 문제는 그다음입니다. 호의가 계속되면 둘리가 되는 이유 중에 하나는, 관성의 법칙 때문입니다.
"원래 그런거아니야?" 라는 인간의 습성이 바로 작동됩니다. 자 생각해 보세요. 예를 들어서, 중동의 기름 감산으로 인해서 내일부터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5천 원으로 올랐다고 생각해 보세요. 납득하실 거예요? 정말로 상황이 그렇게 변해서 기름값이 오른 것은 어쩔 수 없죠.
"근데 그건 모르겠고~" 하면서 사람들은 절대 인정하지 않을거에요. 그건 내알바 아니다. 난 당장 내일 내 차로 출퇴근할 거다. 절대 버스, 지하철은 못 탄다. 왜냐? 이미 이대로 너무 편하게 습성이 굳어졌기 때문입니다.
평소 가는 식당에서 상추를 공짜로 주다가 안주면 일단 사기 치거나 나를 벗겨먹을 거라는 망상을 보통 시작하는 사람들도 많아요. 사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원자재 상승이나, 올 겨울 상추가 다 얼어 죽어서 가격이 너무 올라서 그럴 수도 있거든요.
하지만 원래 무제한 무료 상추를 제공안하면, 그런 복잡한 사정은 나는 모르겠고, 일단 그 가게가 죽일 놈 되는 거예요. 처음에는 호의였고 서비스였지만, 호의를 베풀다가 안 하면 죽일 놈 되는 게 인간의 심성입니다.
정말 이런일을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경험하다가 보면 정말 인간에 대한 혐오와 실망을 계속하게 될 텐데요. 저 또한 그랬거든요. 그래서 한 가지 발견한 법칙은, 일단 인간관계는 반드시 어느 정도 거리를 둬야 합니다.
가끔 보면 싸울 일이 없어지고 서로 간에 체면을 차리게 되기 때문에 계속 좋은 관계로 갈 수 있지요.
인간에게 너무 많은 기대를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이 세상이 꽃밭처럼 아름답기만 하지 않습니다. 간혹 정말 좋은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아요. 착한 사람조차도 호의가 계속되면 당연하게 받아들입니다.
아프리카나 북녘땅의 동포들이 배가 고파서 쌀을 주어먹는다 하더라도, 그건 모르겠고, 당연하게 난 오늘도 고기반찬 먹어야지. 아니면 쓰레기 음식이다. 맛없다. 등등 평생 살아왔던 그 습관이 변하지 않아요.
호의를 베풀고 나중에 그걸 교정하려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냥 관계를 끝낸다는 생각으로 교정할려면 하시던 가해야 지, 이미 호구였던 인간이 나중에 변하면 죽일 놈 되는 거예요.
그래서 평소 잘해주던 사람이 조금만 서운하게 해도 싫어지는 마음이 커지고 반대로 평소에 쌀쌀맞던 사람이 조금이라도 호의를 베풀면 다시 보게 되는 경우가 100%입니다.
결국에는 호의를 혼자서 베풀면서 망상에 빠져서 인간에게 너무 많은 기대를 하지 말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인간에 대한 기대치만 조금 낮춰도 세상 삶이 편해집니다.
절대로 다른 사람의 처분에 내 운명을 맡기지 마세요. 인생은 특공대 혼자입니다. 절대로 남의 눈치를 보면서 다 살지 마시기 바랍니다. 까짓 거 나를 너무 힘들게 하는 사람들은 내쳐야 내가 편해져요.
다만 내가 계속 호의를 베풀어도 끝까지 예의 차려주고 감사함을 아는 사람에겐 적당히 선을 지키며 호의를 계속 베푸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세상 사는 맛도 나고 따뜻함도 있으니까요.
유명한 대사니까 아래 영상 짧으니까 반드시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명대사죠.
(그 어떤 사람도 버릇 나빠지면 큰일 날 수 있으니 절대 그 어떤 사람에게도 기대치를 높게 잡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