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국내 봄꽃 개화시기 총정리 입니다. 매년 개화시기가 미세하게 다르기 때문에 헛탕칠것을 대비해서 기상청 날씨누리도 참조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멀리까지 가셨는데 허탕치지 않게 총정리했습니다.
글읽기 귀찮으신분은 맨 밑에 정리된 글을 보시면 시간뺏기지 않고 전체적인 개요를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봄이 오면 우리는 꽃이 피는 것을 기다립니다. 그러나 언제 어디에서 어떤 꽃이 피는지 알아야만 꽃놀이를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봄철 꽃나무 예측지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봄철 꽃나무 예측지도는 산림청 국립수목원, 국립산림과학원, 지역 공립수목원 등이 매년 수집하는 식물 계절 현상 자료와 산악지역에서 관측하는 산악기상정보를 기반으로 분석하여 제작한 지도입니다.
이 지도를 통해 우리는 올해 3~4월의 기온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약간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생강나무, 진달래, 벚나무류 등이 언제 꽃을 피울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생강나무는 3월 6일, 진달래는 3월 15일, 벚나무류는 3월 23일 등 남부지역 및 제주도를 시작으로 꽃망울을 터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기상청 날씨누리에서는 봄꽃 개화 현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3월 초순부터 5월 하순까지 꽃이 언제 피는지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므로, 꽃놀이를 계획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봄꽃이 피는 시기에 맞춰 봄나들이를 계획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명소들을 추천합니다.
경주 황룡원 벚꽃길: 고대 건축물의 고풍스러움과 화려한 벚꽃길의 조화를 만나볼 수 있는 곳입니다. 보문관광단지 내에 있어 경주엑스포대공원, 경주월드 등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부천 원미산 진달래 동산: 진달래가 피는 동안에는 동산 전체가 분홍빛으로 물드는 장관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부천 둘레길 탐방 1코스에 속해 있어 트래킹을 즐기며 자연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구례 화엄사: 수많은 문화재를 간직한 화엄사는 봄이 오면 분홍매, 백매, 홍매 등 3가지의 색을 가진 매화를 만날 수 있습니다. 고즈넉하고 우아한 사찰을 배경으로 붉은빛의 아름다운 매화와 함께 인생 샷을 남겨보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리고 엎드려 비옵니다.
또한, 2024년 봄꽃 개화(만개) 예측일을 참고하면, 각 지역의 생강나무, 진달래, 벚꽃류 등이 언제 개화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 립수목원에서는 벚나무류가 4월 8일, 생강나무가 3월 27일, 진달래가 4월 2일에 개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구요.
축령산에서는 벚나무류가 4월 4일, 생강나무가 3월 25일, 진달래가 3월 31일에 개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답니다.
이처럼 각 지역마다 개화 예측일이 다르므로, 본인이 계획하는 꽃놀이 일정에 맞춰 개화 예측일을 확인하고, 그에 따라 꽃놀이 장소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참조)
봄꽃이 피는 시기에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따라서 짧은 인생에 이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봄철 꽃나무 예측지도와 봄꽃 개화 현황 서비스를 활용하시고, 추천하는 봄꽃 명소를 방문하여 아름다운 봄꽃을 만끽해보시길 축원드리는바 입니다.
그 과정에서 자연과 함께하는 시간을 통해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힐링의 시간을 가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