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설득의 비밀로는 유쾌한 감정의 위력이라는 것이 있다. 사람은 기분이 좋을 때 타인의 요구나 낯선 정보를 쉽게 받아들인다는 사실이다. 조금만 생각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치다. 누구나 기분이 좋을 때는 뭐든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쉽게 남의 부탁을 들어주거나 남이 제시한 조건을 받아들인다.
유쾌한 감정
기분이 좋을 때 사람들은 이 세상이 그리 나쁜 곳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자신을 골치 아프게 하던 고민거리도 별것 아니게 느낀다. 그러므로 이럴 때 누군가 어떤 부탁이나 요구를 하면 별로 문제 삼지 않고 흔쾌히 들어주고, 외적인 요소에 더 쉽게 의존해 충동적인 결정을 내리기도 한다.
반대로 기분이 좋지 않을 때는 대부분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몇 번이고 되뇌어 생각한다. 심지어 기분이 아주 나쁠 때에는 평소에는 흔쾌히 동의할 일도 쉽게 넘어가지 않으며, 상대의 요구가 자신이 보기에도 별로 심하지 않은 요구라고 해도 순순히 받아들이지 않는다.
공포심을 자극하라
부정적인 감정을 일으켜 상대를 불안하게 하는 것도 매우 효과적이 고 중요한 설득 방법이다. 공포심이 강할수록 정보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 예를 들어 흡연자들에게 흡연의 무서운 부작용에 대해 설명하면 강한 설득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실제 금연 행동을 유도하기도 훨씬 수월하다. 또한 음주하는 사람에게 음주의 부작용에 관한 설명도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가 있다.
공포심을 이용한 설득은 먼저 상대에게 위험성과 심각성을 인식시킨 다음, 상대가 적극적인 행동에 나선다면 그의 공포심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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