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를 선택적으로 조합하라. 어떤 방법으로 설득할 것인가, 우리는 말하는 사람 자신조차 믿지 않을 만큼 억지스러운 설득을 불쾌한 강요로 여긴다. 그러므로 누군가를 설득하려면 그것이 강요나 세뇌로 비추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설득은 말과 행동을 모두 이용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논거다.
타당 한 논거를 갖추고 있다면 설득에 성공할 확률이 높다. 상대를 설득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선전 외에도 정보를 끊임없이 반복해 상대의 잠재의식 속에 주입시킴으로써 상대의 사고와 관점을 변화시켜야 한다. 타인을 설득하려면 우선 다음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아래는 효과적인 설득 기법에 관한 5가지 사항이다.
외적 자극
고려해 볼 여지도 없이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외적 요소를 제시하는 것이다. 거부할 수 없는 외적 요소를 제시함으로써 상대가 반론을 제기하거나 믿을 만한 논리인지 판단할 필요도 없게 만드는 것이다. 가장 낮은 수준의 설득이지만 분별력이 약한 사람들을 설득할 때는 이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해하기 쉬운 표현
사람들이 관심을 갖거나 진지하게 생각하도록 동기 부여를 할 수 없다면 독특하고 신선한 표현보다는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는 것이 더 설득력 있다. 예를 들어 해당 분야에 대해 전혀 모르는 문외한이거나 주의를 집중하지 않고 있는 사람에게는 “리스크에 대비해 분산 투자하라”라고 말하는 것보다는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라고 말하는 것이 훨씬 더 설득력이 있다.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이 전 세계 주식투자자들 사이에서 유명한 격언이 된 것도 이해하기 쉽기 때문이다.
시각적 자극
매스컴이 시청자를 설득할 때 주로 사용하는 것이 시각적 이미지다. 특히 텔레비전 광고는 시각적 편집을 통해 사람들에게 상품에 대한 충동적 감정과 비이성적인 논리를 심어준다.
가장 효과적인 설득 방법
- 강력한 논거를 제시한다.
- 피설득자가 논거를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능력을 강화시킨다. 광고주나 선교사, 교사의 궁극적인 목적은 특정한 정보를 가지고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들은 강력하고 믿을 수 있는 논거를 제시함으로써 상대가 모종의 기대감을 가지고 생각하고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바꾸도록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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